April 20, 2014

우분투 그놈 14.04 에 한글 입력 환경 설정하기

우분투 그놈 14.04 에 uim (Universal Input Method) 입력기를 이용한 한글 입력 환경 설정법입니다.

우분투의 기본 입력기는 ibus 이고 많은 분들이 우리나라에서 만든 nabi 입력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, 개인적으로는 uim 이 사용하면서 가장 골치를 덜 썩였던 경험이 있어 매번 uim 을 이용하여 새로 입력 환경을 설정하곤 합니다.

1. uim 설치


uim 과 uim의 한글 관련 패키지인 벼루(uim-byeoru)를 설치합니다.

$ sudo apt-get install uim uim-byeoru

2. 입력기 선택


우분투의 경우 Settings-Language Support 에서 입력기를 바로 변경하면 되지만 우분투 그놈에는 Language Support 대신 Region & Language 메뉴만 있습니다. Region & Language 메뉴에서는 기본 입력기를 변경하는 메뉴가 없으므로 Language Support 를 설치하도록 합니다. (우분투 그놈이 아닌 우분투라면 이미 설치되어 있습니다.)

$ sudo apt-get install language-selector-gnome

이제 Language Support 를 실행하여 입력기를 uim 으로 변경합니다. 만약 설치시 기본 언어를 영어로 설치하신 분들은 Install/Remove Languages 메뉴를 클릭하여 Korean 을 추가로 설치합니다.

(추가) 처음부터 언어 선택을 한국어로 설치하신 분들은 language-selector-gnome 을 따로 설치하실 필요 없이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여 나오는 창에서 cancel 을 눌러 입력시 선택 모드로 들어간 후, uim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.

$  im-config

3. uim 설정


이제 uim 설정 단계입니다. uim 을 실행한 후, 각 탭에서 다음 사항을 설정합니다.

1) Global Settings
  Specify Default IM 을 체크하고, 기본 입력기로 Byeoru를 선택합니다.

2) Byeoru
  두벌식이 아닌 다른 자판을 이용하실 분은 이 탭에서 다른 자판을 선택하도록 합니다.

3) Byeoru key bindings 1
  [Byeoru] on, [Byeoru] off 메뉴에서 Edit를 눌러 각각 한/영 키를 추가하도록 합니다. 키 이름은 hangul 로 나옵니다. 한자키도 사용하시려면 [Byeoru] convert Hangul to Chineses Characters 에 hangul-hanja 키를 추가하도록 합니다.

4. 재부팅


설정을 모두 마쳤습니다. 이제 재부팅하거나 또는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을 하면 한글 입력이 가능합니다.
Share:

2 comments:

  1. 감사합니다! 덕분에 한글 입력기 설정을 원활하게 할 수 있었어요!

    ReplyDelet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