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pril 20, 2014

우분투에서 최신 eclipse 사용하기

eclipse 실행을 위한 JDK 설치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http://conr2d.blogspot.com/2014/04/oracle-jdk.html

eclipse 최신 버전은 kepler 지만, 저장소에 있는 버전은 juno 입니다. 따라서 최신 버전의 eclipse 를 사용하려면 APT를 통해 설치하지 말고 별도로 받아야만 합니다.

eclipse 공식 사이트의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원하는 eclipse 패키지를 다운로드 합니다.
https://www.eclipse.org/downloads/

다운로드 한 압축 파일은 아무 곳에나 압축 해제하여도 실행하는데 문제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리눅스에서 응용 프로그램의 경로는 /opt 로 알고 있습니다. 저는 /opt에 압축을 해제하였습니다.

이제 실행 아이콘을 생성해야 하는데,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.
$ gedit ~/.local/share/applications/eclipse.desktop

gedit 창이 뜨면 아래 내용을 붙여 넣습니다.

[Desktop Entry]
Type=Application
Name=Eclipse
Comment=Eclips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
Icon=/opt/eclipse/icon.xpm
Exec=/opt/eclipse/eclipse
Terminal=false
Categories=Development;IDE;Java;
StartupWMClass=Eclipse

다른 곳에 압축을 풀었다면 해당 경로에 맞게 Exec 의 경로를 수정합니다. 또한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아이콘이 예쁘지(?) 않기 때문에 아이콘 변경을 원하는 분은 eclipse 아이콘을 인터넷에서 받아서 저장 후, 위 Icon 경로를 해당 그림 파일로 변경하도록 합니다.

위 파일에 실행 권한을 주어야 하므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.

$ sudo chmod +x ~/.local/share/applications/eclipse.desktop

이제 유니티 런처나 그놈 런치박스에서 eclipse 를 입력하면 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.
Share:

0 개의 댓글:

Post a Comment